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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Y

트레일블레이저 블랙박스 자가 설치 blackbox DIY

기존에 이미 블랙박스가 있었으나, 저렴하게 4K 영상을 얻기 위하여 추가로 70mai A810 블랙박스를 설치했는데 아래 2가지 동영상이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구글에서 "트레일블레이저 블랙박스 설치"로 검색하면 나옵니다. 

 

구글 검색 캡처 이미지이며 클릭 안됩니다.

저는 전방 카메라만 추가했고 주로 "경비원"님의 영상을 참고하여 작업했습니다. 접지 부분은 "라메니닷컴"을 참고했고요. 

 

[준비물] 

접지(GND)를 위한 M10 볼트 너트와 터미널 단자, 듀얼 멀티 퓨즈와 미니(차종마다 다름) 퓨즈 세트

"경비원"님의 영상에서는 GND 연결 부분의 상세 내용이 생략되어 있는데, 아무리 찾아 보아도 차체에 접지 할 부분이 보이지 않더군요. 그래서 "라메니닷컴"의 영상을 참고하여 위 볼트 너트 방식으로 연결했습니다. 압착 방식의 원형 터미널 단자도 내경이 10mm인 것을 골라서 M10 볼트 너트와 터미널 단자(볼트 너트와 별도 주문)를 주문했습니다. 

 

ACC나 VCC는 퓨즈 왼쪽 다리에 연결해도 되겠지만 사진의 듀얼 멀티 퓨즈를 구입했습니다. 기존의 차량 퓨즈 기능을 놔두고 별도로 퓨즈를 추가하는 방식이 되겠습니다. 용량별로 1개씩 들어 있는 퓨즈 세트는 차량마다 종류가 다르므로 확인이 필요하며, 트레일블레이저는 미니 방식입니다. 

 

그 외에는 

  • 헤라 (70mai A810 패키지에는 들어 있었음) : ADAS 덮개나 퓨즈 박스 좌측 덮개 분리 시 필요 
  • 롱노우즈 혹은 다이소의 크기 작은 펜치 : 차에서 퓨즈 빼 낼 때 및 터미널 단자나 듀얼 멀티 퓨즈에 전선 압착 할 때 필요  
  • 단락을 체크할 수 있는 전기 테스터기 

[설치 경험담] 

 

ADAS 장치 덮개를 조금 분리한 후 틈 이용(우측에서 찍은 모습과 좌측에서 찍은 모습)

저는 "경비원"님의 영상과 달리 ADAS 덮개 중앙의 네모난 사출물을 분리하지 않고, ADAS 덮개를 잡아 당겨서 조금만 분리한 후 중앙의 틈과 위쪽의 틈을 이용했습니다. 

 

그리고 "경비원"님의 영상을 보시면 A 필러 덮개 분리 작업 등을 자세히 볼 수 있는데, 고무 패킹을 바닥 만나는 부분까지 분리 해야 됩니다. A 필러 덮개에는 에어백 관련 부품들이 차체와 짧은 케이블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너무 멀리 분리하지 말고 살짝만 움직여야 합니다.

 

위 가장 우측 사진의 ③번, 즉 우측 앞쪽으로 케이블을 내려야 하는데 쉽지 않았고 저는 중간에 가로지르는 방식으로 했습니다(제 경험과 느낌으로는 블랙박스 쪽에서 케이블 배선 작업을 먼저 하지 말고, USB-C 단자를 A필러 아래쪽으로부터 넣어서 빼주는 것이 낫지 않을까 싶은데 이미 다 설치한 상태라서 그냥 넘어갔습니다).  에어백 작동에 방해가 되지 않는다는 확신이 없다면 A필러 부분을 좀 더 개방하여 작업하여야 합니다. 

 

퓨즈 박스 좌측 덮개 제거 후 GND연결 / ACC 및 VCC 연결 모습

역시 "경비원"님의 영상을 보고 따라하면 헤라를 사용하여 퓨즈 박스 좌측 덮개 분리를 할 수 있습니다.

 

GND를 연결한 부분은 원래 구멍이 있는데 M10 볼트 너트를 사용하면 딱 맞습니다. 안쪽에 너트를 대 주어야 하는데 틈이 워낙 좁아서 (집게 역할을 하는 손가락이 충분히 들어가지 않으므로) 조심하지 않으면 너트를 떨어뜨릴 수 있는데, 떨어지면 꺼낼 방법이 없으므로 적당히 매직 양면 테이프 등으로 손 끝에 살짝 붙여서 작업하는 방법 혹은 드라이버 같은 것을 왼손으로 구멍에 넣어서 너트를 건 후 오른손 손가락으로 고정하고 볼트를 끼우는 방식 등도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퓨즈 박스 덮개를 잡아 당기면 덮개 뒷면에 각 퓨즈 번호 별로 기능이 적혀 있습니다. F14는 "경비원"님의 영상을 따라 한 것이고, 듀얼 멀티 퓨즈가 부피가 커서 F16에 연결할 수 없어서 F33은 제가 따로 찾아서 VCC로 이용했습니다. 

 

  • F14 : WL_CHARGER(10A)
  • F33 : VBAT_4(20A)
  • F16 : VBAT_1(15A)

참고로 기존 아이나비 블랙박스는 ACC는 F10, VCC는 F8에 연결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F08은 ST_WHL_HTR인데 스티어링 휠 히터 STeering WHeeL HeaTeR 인 듯합니다. 운전대 열선(열선 핸들)이 상시 전원이라니 뜻밖이네요.~ 

 

  • F10 : RADIO(20A)
  • F08 : ST_WHL_HTR(7.5A) 

듀얼 멀티 퓨즈에는 기존 퓨즈를 아래쪽에 넣고 새로 받은 퓨즈는 위쪽에 넣어 줍니다(준비물 부분의 사진에 꼽혀 있는 퓨즈는 새로 구입한 퓨즈). 퓨즈의 용량은 기존에 꼽혀 있는 퓨즈와 같은 용량으로 해 주었습니다.  

 

전선 압착 할 때는 최대한 잘 접촉 되도록 펜치의 날카로운 커팅 부분으로 적당한 힘으로 여러 차례 접촉이 잘 되는 지 계속 확인해 가면서 눌러 주었습니다.  

 

참고로 퓨즈들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고 합니다. 바디 컨트롤 모듈은 전동 의자를 의미하는 것 같고 무선 충전기는 스마트폰 무선 충전기인 듯합니다. 

 

트레일블레이저 차량 취급 설명서의 내용입니다.

[내용 추가 - 참고 사항] 

  • 원인을 알 수 없으나 블랙박스 추가 설치한 이후로 엔진 AUTO STOP이 안되고 있습니다. 일단 아이나비 블랙박스에서 보여주는 전압은 과거와 큰 변화가 없습니다. 그리고 장거리 주행을 한 후여서 배터리 방전 문제도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 이론적으로 전혀 무관해 보이기는 하지만, 새로 연결한 퓨즈를 원상 복귀 시킨 후 다시 체크해 보아야겠습니다. 신규 설치 블랙박스의 USB-C 케이블만 제거했을 때에도 여전히 AUTO ENGINE STOP이 안되었습니다. 
  • 엔진 오토 스탑이 안되는 이유가 배터리에 있기 보다는 시동 후 주행 거리가 짧아서 일 수도 있겠습니다. => 2023-11-25 추가 : 겨울이 되니까 일주일 시동을 안 걸었더니 시원하게 엔진이 켜지지 않았고 (아이나비 블랙박스에 표시되는 초기) 배터리 전압도 12.xV로 나오길래 70mai 블랙박스의 USB-C 선은 빼 놓고 다니고 있습니다. 블랙박스 1개 더 달았지만 주행 중 배터리(출고 3년) 충전도 느려지는 것이 느껴지므로 야간 운전 시에만 연결하려고 합니다. 혹시 몰라서 몇 년 안써서 방전된 시동용 보조배터리도 충전해 놓았습니다. 

엔진 오토 스탑 조건 

 

  • 차량이 일정 속도에 도달 한 후 정지한 경우 /
  • 엔진 또는 변속기 작동 온도가 일정 범위에 있는 경우(예열이 된 상태) /
  • 엔진후드가 닫힌 경우 /
  • 배터리 충전 상태가 양호하고 최근에 배터리가 분리된 적이 없는 경우 /
  • 브레이크 압력이 적절한 경우 /
  • 스탑&스타트 관련 부품에 고장이 없는 경우 /
  • 변속 레버가 D(주행)에 위치해 있는 경우 /
  • 운전석 도어가 닫히고 안전벨트가 채워진 경우 /
  • 외부 온도가 너무 낮거나 너무 높지 않은 경우(외부 온도가 5도~ 35도 사이일 때) /
  • 온도 조절 시스템의 조건이 만족된 경우 /
  • 최초 시동 후 20키로 이상 주행 후/
  • 공조 장치 미작동 상황/
  • 최초 오토 스탑 후 10키로 이상 주행했을 때
  • 이외 엔진제어모듈(ECM)이 엔진 자동 정지 조건으로 판단한 경우에 작동 되오니 참고 바랍니다.
    (겨울 5도 이하, 여름 공조기 작동 시에는 작동하지 아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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