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홈어시스턴트 IoT

드리미 L10s Ultra 물걸레 로봇 청소기 홈어시스턴트 연결

물걸레 청소기로 로봇 청소기 중에 약간 할인되어 판매 된 드리미 L10s Ultra를 부모님댁에 놓아드렸습니다. 지금은 롯데쇼핑에서 119만원???  신제품 L20이 나오기 전이라 밀어내기 중이라고 판단됩니다. 모델명이 다른 중국 본토 모델을 구입해도 되겠지만, 혹시나 싶어서 국내 수입 정품으로 샀습니다. 나중에 청소기의 부품들도 사은품으로 받았구요. 고장만 안나면 꽤 오래 추가 비용 없이 사용 가능겠네요.  

 

물걸레 건조 기능이 포함된 샤오미 생태계 제품. 우측은 오물통과 청수통의 모습.

 

연로하실 경우 안 할 수는 없는데 하면 힘든 하고 싶지 않은 것! 물걸레 청소는 가사 노동 중에 가장 귀찮은 것 중 하나가 아닐까 합니다. 바닥 생활이 많은 한국인(특히 윗 세대 분들)은 물걸레 청소가 중요한 편입니다. 

 

문제가 하나 있는데, 스마트폰으로 로봇을 가동시키는 것이 결코 어렵지는 않지만 왠만하면 배우고 싶지 않아 하신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홈어시스턴트와 연동을 하여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로봇 청소기는 드리미 전용 앱으로도 조작이 가능하지만, 만약 추가로 홈어시스턴트와 연동시키려면 Mi Home앱(한국계정)으로 등록해서 사용해야만 합니다. Mi Home에서도 사용 방법은 동일하게 나옵니다. 다만, 저는 중국계정을 사용하는 중이라서 제 폰에는 등록을 못하였습니다. 

 

막상 홈어시스턴트에서는 Dreame 기기를 찾아서 등록 시작을 하지만 Mi Home 계정 아이디와 암호로 등록이 되며, 한국은 sg(싱가포르)로 국가 설정을 하면 됩니다. 

 

홈어시스턴트와 연동 후의 모습

우측의 명령 버튼 3개에 대해 각각 스크립트를 만들어 놓은 후 서비스 호출 방식으로 연결해 주면 됩니다. 

 

물걸레 옵션을 선택한 후 청소를 시작하도록 하는 스크립트 만드는 모습

거실에 놓아둔 라즈베리파이 7인치 터치 모니터로도 조작이 가능하지만 이제 일전에 구입한 4개 버튼이 있는 지그비 리모콘이 힘(?)을 발휘할 때가 되었습니다. 1번은 에어컨 19분 제습 자동 운전에 매핑하고, 2번은 물걸레 청소, 3번은 진공 청소, 4번은 주방환풍기에 매핑하면 되겠습니다.~ 

 

 

그래도 물걸레 청소 로봇에 대한 짧은 평도 추가해야 할 것 같습니다. 

 

  • 150만원 이상은 너무 비싼 느낌이고,  그 이하라면 투자할 만하다는 개인적인 생각이 있습니다. 
  • 진공청소 시 약간 세게 세팅하고 물걸레 청소 시 약간 건조하게 해주면 별로 흠잡을 것이 없습니다. 
  • 별로 바닥이 지저분하지 않은 상태라서 걸레질의 세기 등도 만족합니다. 
  • 카메라가 달려 있어서 반려동물 혼자 둔 경우 잘 있나 확인하는 용도로 좋겠네요. 
  • 카펫에 올라가면 자동으로 강하게 진공 청소를 해주고 걸레는 살짝 들어 올립니다. 
  • 물걸레 건조 기능이 들어 있어서 냄새 걱정도 없으니 대단한 기술 발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