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세상(제품리뷰)

70mai 4K A810 블랙박스 야간 훌륭한 화질과 흐린 오후 Full HD 테스트 및 설치 방법

지난 달 말 할인 기간에 카드 할인 포함하여 90.65달러에 본체만 구입했습니다. 지금은 도로 가격이 복귀(정가 35만원대, 할인 18만원대) 되었는데, 에누리에 찾아보면 10만원 초반 대에도 구입 가능하다고 나오긴 합니다. 

 

[야간 화질]

 

밤에 달고 잠깐 주행을 해 보았는데, 화질이 정말 놀랍도록 선명하게 나옵니다. 

 

물론 3년도 더 된 제품이고 같은 4K가 아니므로 비교할 수 없지만 기존에는 차량 구입 시 딜러가 장착해 준 Z5000을 달고 있는데, 1920x1080 30FPS로 아래와 같이 저장되었습니다. Z5000은 시계가 좀 느리게 설정되어 있네요. 

 

Z5000 블랙박스, 번호판 일부 가림. 왼쪽 하단에 70mai의 모습이 보입니다.

70mai는 기본 설정으로 4K 30FPS인데 야간 주행 중이라 그런 지 동영상 상태로는 보이지만, 프레임을 정지 시켰을 때 글자가 잘 보이지는 않습니다. 해상도를 낮추어서 60FPS로 녹화해 보아야겠습니다. 

 

70mai 4K A810 블랙박스, 번호판 일부 가림.

모바일에서는 그림이 축소되고 사진 원본 보기가 잘 안되어 잘 비교가 안되므로, 일부분만(500x400 픽셀씩) 잘라서 아래에 붙여 보았습니다. 

 

같은 크기로 잘라낸 70mai A810 4K vs. Z5000 1920x1080

 

당분간은 둘 다 설치한 채로 사용하다가 봐서 70mai의 후방 카메라를 추가하게 되면 Z5000을 철거하려고 합니다. 

 

물론 Z5000은 아니었지만, 아주 오래 전에 잘 주행하던 앞 차가 쓸 데 없이 갓길로 주행하면서 돌을 튀겨서 범퍼가 깨진 적이 있는데 대낮임에도 불구하고 동영상으로 번호판을 도저히 식별 못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아마 당시의 블랙박스는 Full HD도 아니었을 것 같습니다. 

 

대략 국산 블랙박스로 4K를 쓰려면 가격이 너무 올라가므로 할인할 때 70mai의 제품을 구입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70mai A810은 포장이나 제품 마무리는 참 괜찮아 보이는데, 내장된 프로그램(펌웨어)의 UI는 약간 수준이 떨어져 보입니다. 터치 방식이 아니어서 조작할 때 익숙해지는데 잠시 시간이 걸립니다. 

 

(초기 옵션으로 화면이 계속 켜져 있으므로)녹화하는 중에 발열이 꽤 있어 보이고, 4K로 녹화하면 25분에 약 10GB가량 사용하므로 고용량의 micro SD카드가 필요합니다. 저는 Samsung 256GB pro Endurance 모델을 샀습니다. 대략 한 10시간 녹화가 되겠네요. 

 

[늦은 오후 흐린 날] 

트레일블레이저의 USB포트 중 C type에 연결하면 켜지 지 않았습니다. B type(일반 USB)에 연결해야 작동이 됩니다. 

 

70mai의 4K와 Full HD(HDR off)의 비교를 해 보았습니다. 

 

70mai A810 4K HDR
70mai A810 1920x1080 60FPS No HDR

같은 장비인데 색감부터 다르게 나오네요.~ 

 

같은 장소에서 Z5000 1920x1080

아래는 주행 중인 모습인데 70mai A810과 Z5000 모두 Full HD 상태로 맞은 편 차량 번호를 확인 가능했습니다. 

 

70mai  A810 1920x1080 60FPS no HDR
Z5000 1920x1080

어제 야간과 달리 낮에는 둘 다 1920x1080 상태에서는 Z5000도 괜찮은 화질이 나왔습니다. 70mai A810이 1920x1080 60FPS에서는 HDR이 안되어서 4K 상태로 쓰게 될 것 같습니다. 

[자가 설치 - 보기엔 쉽지만 해보면 쉽지 않음] 

바로 추가 주문했던 70mai 하드와이어 키트 UP03 케이블이 와서 트레일블레이저에 자가 설치를 해보는 중입니다.

 

Youtube에 검색하면 나오는 2개를 보고 시도해 보았는데, 후방카메라는 없는데도 쉽지는 않습니다. 어려운 것은 아닌데 생각보다 쉬운 것도 아니네요...  

 

유튜브에서는 아래 그림의 룸미러 뒤 덮개의 중앙 부분 작은 덮개도 분리하는데 굳이 그럴 필요까지는 없었습니다(사실 잘 뜯어지지 않아서 포기 :-). 

트레일블레이저 기준 전면 블랙박스 설치 모습

배선을 하기 위하여 A필러 덮개를 분리할 때 주의해야 하는데, 에어백 관련으로 보이는 배선(A필러 차체와 A필러 덮개 사이) 이 꽤 짧기 때문에 차체로부터 몇 cm이상 무리하게 잡아 당기면 안됩니다. 그리고, 에어백 작동에 문제 없겠지만 혹시 모르니까 배선은 차량 앞쪽에 치우치도록 배치해야 하겠습니다. 작업할 때 틈이 좁으니까 A필러 덮개 사이에 통과 시킬 때 부피가 작도록 아예 USB 타입C 커넥터가 있는 쪽을 블랙박스 쪽부터가 아니라 퓨즈 박스 있는 쪽에서 기어 가도록(?) 하는 것이 낫지 않나 싶기도 합니다. 

 

그리고 사진은 없지만 고무패킹은 아래쪽까지 많이 분리해야만 옆판을 뜯을 수 있습니다. 운전석 옆쪽 덮개를 뜯어야 구멍을 통해 단자함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가장 난감한 상황은 GND(그라운드)를 연결할 만한 나사가 보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노출된 차체 금속 면에 GND를 연결하라고 하길래 M10 볼트 너트 세트를 주문했는데, M10 볼트에 GND선을 연결해 줄 터미널 단자도 주문했습니다(동네에 철물점도 잘 없고 구입이 생각보다 쉽지 않네요. AWG가 무엇인지도 대충 알아야 합니다.). 

 

M10 볼트 너트와 터미널 단자

 

퓨즈(fuse) 박스에 연결할 때 다리에 묶어도 되지만, 아무래도 기존 퓨즈의 역할을 방해하지 않기 위해서 듀얼 퓨즈 홀더(마이크로)와 여벌 여러 용량의 퓨즈를 주문했습니다. 

 

듀얼 멀티 퓨즈와 용량별 퓨즈 세트

 

기존에 이미 아이나비 블랙박스가 있는데 GND를 어떻게 처리했는 지 뜯기 전에는 보이지 않네요. 그리고 블랙박스가 2개라서 컨트롤러 보드와 여분 케이블을 숨길 공간이 좁아져 있어서 억지로 끼워 넣어야 했습니다.  

 

설치 후의 모습(좌: 샤시에 GND 연결, 우: ACC와 VCC를 각각 F14와 F33에 연결)

세 가닥 모두 펜치의 절단을 위한 날카로운 부위로 잘 눌러 주었습니다. 

 

각 단자의 역할에 대해서는 퓨즈 덮개 뒷면을 보면 잘 인쇄되어 있었습니다. F33은 제가 임의로 찾아서 연결한 것이라서 잘 한 것인지는 자신 없네요. 하지만 일단 작동에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같은 내용이지만 따로 글을 써 보았습니다. 

트레일블레이저 블랙박스 자가 설치 blackbox DIY (tistory.com)

 

트레일블레이저 블랙박스 자가 설치 blackbox DIY

기존에 이미 블랙박스가 있었으나, 저렴하게 4K 영상을 얻기 위하여 추가로 70mai A810 블랙박스를 설치했는데 아래 2가지 동영상이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구글에서 "트레일블레이저 블랙박스

imky.tistory.com